상단영역

본문영역

  • 시민의 눈
  • 기자명 나주토픽

나주 시민의 고민 <2> 산적한 과제들

  • 입력 2021.05.29 13:06
  • 수정 2021.05.29 13:08
  • 댓글 0

나주 시민의 고민 <2> 산적한 과제들

2000년 이전 나주시 인구변화

  지난 170호 시민의 눈 <1> 보이지 않는 나주를 통해서 ‘나주인들은 정치인들이 시민을 힘들게 하는 요인이 '갈등의 양극화와 공정과 정의에 대한 문제 관련된 것이 대부분을 차치한다'라고 말한다’라는 것을 강조하며 일부 정치인들이 10년 또는 100년 후 큰 그림은 팽개치고 시민의 생존권을 다루는 소중한 사건들에는 관심을 보이는 척하면서 헛다리 집고 헤엄치며 넘어가듯 하면서도 시민을 위한다는 명목의 사업 추진과 선거철 표 수를 예측한 분야별 '특별 우대정책' 사업을 빙자해 편 가르기라는 우를 범하며 시민 갈등을 부추기고 사리사욕을 챙기는 정치인의 문제점 일부를 지적했다.

특히, 이들이 범하는 큰 잘못에 대한 개선 노력은커녕 편 가르기를 통해 그들의 무지와 게으름을 감추는 잘못이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이젠 우리 시민도 그들의 뜻에 무작정 동조하고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고 상황에 대처하는 지혜를 발휘해 나주발전의 동력이 되어야 한다.

 

  ▶ 산적한 과제들

  1960년대 25만 명의 인구로 도시의 품격을 유지했던 나주시가 2000년대 들어서며 실 거주인구 8만 명 이하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천년고도 나주시의 위상은 끝없는 추락으로 바닥을 치는 시점, 5만 명 자족도시 혁신도시의 유치는 하늘이 준 기회임에 틀림이 없었다.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천우의 기회였다.

본격적인 도시 개발이 시작된 2014년을 기점으로 시작해 넓은 나주평야의 한 가운데엔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전력 31층 건물이 우뚝 솟았고, 예측도 경험하지도 못했던 16개의 공기업이 자리 잡으며 관련 기업이 들어섰다. 소위 농·공·상이 공존하는 도농복합도시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당연히 나주시의 인구는 증가했고 4월 말 현재 11만 6천 322명이 되었으며 5만 자족도시 혁신도시는 5월 초 3만 8천 명을 넘어서는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인구증가율이 정체 상태에 들어서고 나주시 전체 인구의 증가보다 혁신도시를 향한 나주지역 내 인구 이동성향이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다. 이는 나주시의 도시발전 및 정책개발 한계에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최근 한전 공대가 들어서는 등 재도약의 기회가 보이지만, 과거 나주시 모습의 재조명과 함께 몇 가지 문제점을 찾아본다.

 

첫 번째, 171호에서 언급했던 천년고도 나주시가 100년 전 지도와 현재의 지도가 혁신도시와 나주시청 이전 등을 제외한 모습이 거의 변화가 없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그동안 나주의 정치인들이 거의 하는 일이 없었다는 것이다. 나주 혁신도시 유치과정에서 국회의원을 비롯한 나주시장 그리고 나주 관련 인맥이 총동원되어 나주 시민을 배경으로 혁신도시 유치의 대업을 이뤘다. 그러나 지역 정치인은 대다수가 서로 공과를 특정인만의 노력 결과로 홍보하며 갈등을 조장했고, 일부 시민 역시 지금까지도 이에 동조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상생과 공존의 정치를 모르는 정치인들은 흑백논리만이 존재하는 사회로 타락시켰고 지금도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필연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나주인 모두의 큰 과제이다.

  두 번째, 소통 부재의 사회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 지도자들은 시민의 아픔을 함께하려 하지 않고 일부 시민은 오직 이기주의 집단 단체로 변모하며 대화 통로를 단절하고 나주발전의 걸림돌을 자처하고 있다. 그리고 문제가 제기되는 모든 곳에 굳게 자리 잡은 집단 이기주의의 팽창은 지역 시민의 상식이 되어버렸다. 소통 부재를 인정하면서도 자체 이익을 담보하지 않는 소통은 인정하지 않는다.

최근 화두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나주열병합발전소 SRF 연소문제는 시민과 해당 관계기관이 각각 해체 또는 LPG 사용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문제는 양측 주장이 모두 입장에 따라 타당성은 있지만 막대한 비용 부담이 전제되어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분명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두고 지역 국회의원이나 시장이 나주시 시민과 한국난방공사가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 누누이 강조했지만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 회피와 함께 외면으로 일색하고 있다.

  4년 가까이 생존권 보장을 위한 나주 시민 특히 빛가람동 주민과 관계기관의 투쟁은 충분한 소통 절차를 거치지 않는 지도자들의 정책 오류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한 상황이다. 그러나 시민만이 고통을 전담하며 투쟁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을 벗어나는 논리이다. 혁신도시 유치 당시 성공만을 염두에 두고 몰입한 노력과 지금의 상황을 예측하지 못한 시급한 당시 상황을 일부 이해할 수도 있지만, 집단적인 시민의 요구와 한국난방공사의 투자 문제 해결은 지역 정책 수행에 책임을 지고 있는 국회의원과 시장 대안을 제시하고 소통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일부에서는 시민단체가 민관거버넌스를 통한 해결을 일방적으로 거부한 것으로 비난하는 세력도 있지만, 신뢰를 주지 못한 참여 관계기관도 똑같은 비중으로 비판의 대상에 올랐다. 이를 두고 다수의 나주 시민은 시험 연소가동과 정확한 가동시험 결과 평가로 마무리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시민단체도 한국난방공사도 적극적인 해결에 나서달라는 간절한 당부를 국회의원과 시장은 귀 기울이고 해결에 앞장서주기를 촉구해 본다.

  세 번째, 나주 백년대계를 위한 큰 그림의 틀을 짤 수 있는 지도자가 등장해야 한다. 서두에 언급했던 것처럼 나주시의 지도가 세월이 흘러도 변함이 없었다는 것은 지도자의 부재를 상징하는 것이다. 만약 고인이 된 노무현 대통령이 기업 분산이라는 큰 틀의 그림을 내놓지 않았다면 지금의 나주는 어떻게 변했을까? 정치 경제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도약이라는 것은 감히 꿈을 꾸지도 못했을 것이다. 이런 호조건에서 지도자는 반드시 미래를 그리는 설계자가 되어야 한다.

한 예로 얼마 전 LG 나주공장이 추진했던 첨단시설 유치는 못내 아쉬움을 남긴다. 나주시는 유치를 거부했지만, 전국 각지에서 유치를 희망했고 경북의 모 지역에서 유치에 성공했다. 전남 도내 각 기관과 전문가들은 통탄에 가까운 탄식을 하며 아쉬움을 전했다. 눈앞에 보이는 화학공장이라는 단 한마디밖에 보지 못하는 식견으로 나주의 더 큰 도약의 기회를 포기한 것이다. 대기업 유치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지자체 단체와 달리 대기업 이전을 정책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의 특이한 분위기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재평가해야 한다. 오직 정쟁만으로 얼룩진 과거의 집착보다 미래의 희망을 찾고 상생을 통한 도약의 미래를 개척해야 한다.

 

172호에서는 나주 시민의 고민 <3> 방황하는 나주의 MZ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사람)가 실립니다. <나주토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