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경제
  • 기자명 유현철

나주시, 대통령 한전공대 설립 공약 대비 구상은?

  • 입력 2017.06.10 03:30
  • 수정 2017.06.10 03:32
  • 댓글 0

나주시·교육발전의 호기 놓쳐선 안돼 명문고·대형병원 육성도 서둘러야

 

나주시, 대통령 한전공대 설립 공약 대비 구상은?
 
나주시·교육발전의 호기 놓쳐선 안돼 명문고·대형병원 육성도 서둘러야
 
 
 나주시가 혁신도시 교육문제로 긍정·부정의 엇갈린 견해와 업무추진으로 평가도 갖가지다. 지난 1일 교육관련 단체 대표 간담회에서 사립학교 설립 및 매성 중·고의 2020년 설립 확정으로 찬반 토론과 더불어 나주시의 어정쩡한 업무추진에 강력한 제동이 걸리고 있다. 특히 명문고 육성을 위한 사립고 설립문제는 나주시의 세금을 특정 학교에 제공하는 것은 무리라는 학부모들의 날카로운 지적에 거론하기조차 힘든 상황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뜨거운 논란 속에 국무총리 청문회에서 한전공대 설립이 거론돼 나주시 발전에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 대선 당시 이낙연 지사(현 국무총리 이하 국무총리)의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적극적인 제안을 받아들여 4월 28일 광주유세에서 발표됐었다. 이후 한전공대의 설림이 국무총리 청문회 현장에서 한국전력 조환익사장이 공과대학(KepcoTech) 설립 의지를 재확인해 대학설립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며 이낙연 전 전남도지사가 국무총리로 인준되면서 실현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지난 달 2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한 한전 조환익 사장은 자유한국당 정모 의원의 ‘청년 실업률이 높은 상황에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한전공대 설립’ 대한 지적에 ‘한전공대는 일반종합대학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분야로 국제에너지기구 발표에 의한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효율 제고 사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1경4000조에 달하는 분야로 장애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국당 정모 의원의 ‘공대설립 의혹은 조 사장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선 바로 전 만나 무리하게 한전공대 나주설립을 약속했다."하며 "조 사장이 집권 가능성이 높은 쪽에 무리한 약속을 한 게 아니냐?’라는 추궁에 조 사장은 ‘당시 이낙연 전남지사가 공대설립을 제안했다. 제 영달 때문에 그랬다는 말씀으로 들리는데, 저는 연임 때 재임을 강력히 고사했다. 고 강조하며 한전이나 정부에서 이미 알려진 사항으로 강변했다.
 
 또한 한전 인사처 확인에 의하면 한전공대 설립은 정관상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정관과 법 해석에 대한 검토할 필요하다.'고 전해지며 오는 2020년까지 5000억 원을 들여 한국전력 인근 설립 구상은 그동안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선 당시 공약 채택을 위해 조 사장 등을 만나 적극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고 한전공대 설립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포항공과대학(POSTECH)에 버금가는 대학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러 호기를 맞게 된 나주시는 과연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을까 우려 된다. 이 국무총리가 도지사 당시 한전 인근의 한전공대 설립이라는 조항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일부 인사에 의하면 광주도 언급되고 있다. 혁신도시의 유치 성공과 전남대 병원의 유치실패 등 갖가지 사례는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다.’라는 교훈을 주고 있음을 명심하고 결코 한전공대 설립이 나주시를 벗어나지 않도록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부지마련과 기존대학과의 윈윈전략 등의 복안을 사전에 분석·검토해 관내 설립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기대한다.
 
                                                                                                                                                                                                                                     유현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