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경제
  • 기자명 빛가람타임스

다양한 사업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동강 건설에 앞장!

  • 입력 2014.01.24 10:14
  • 수정 2014.01.24 10:18
  • 댓글 0

동강농업협동조합

▲ 김재명 조합장
동강농협의 모습
동강면은 삼면이 영산강과 삼포강으로 둘러 쌓인 반도형 지형으로 국도 23호선을 따라 서해안 고속도로와 무안국제공항을 접하고 있으며, 전남도청과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 무안 이전으로 나주시를 비롯한 각 지역과 광주광역시에 이르는 길목에 위치하여 개발 잠재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광활하고 비옥한 내륙 간척지를 보유하고 있어 고품질 쌀 생산 기반을 갖추고 있다.

주요 생산 품목은 간척지에서 생산된 “드림생미”가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에 5회 선정되었으며, 지역특산품인 복분자와 고추가 있으며, 또한 보양식품의 대명사 가물치 요리가 유명하다. 1971년 11월 13일 동강리 농업협동조합 인가로 설립되었다.

이후 1989년 4월 18일 동강농업협동조합으로 명칭을 변경, 1995년 10월 7일 미곡종합처리장을 준공하여 농업인 조합원이 생산하는 벼를 전량수매하여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2004년 8월 20일 현 종합청사 및 하나로마트를 준공하여 조합원 및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동강농협은 농업인 조합원을 위한 경제사업 위주 농협으로 미곡종합처리장, 벼 자동화 공동육묘장, 무인헬기 공동방제, 볏짚곤포사업 등을 통하여 영농에 종사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특색사업 및 자랑거리
“드림생미”는 농가소득증대에 큰 기여를 했다. 동강면의 간척지에서 길러 우리농협의 RPC에서 생산되는 드림생미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평가하는 전국12대 고품질 브랜드쌀에 5회 선정되어 영예의 러브미 인증을 받았다. 또한 전남10대 고품질 브랜드쌀에 10회 선정되는 영예도 안았다. 

벼 자동화 공동육묘장 준공

▲ 동강농협 직원들의 근무 모습

친환경농업 실천시 농업인의 고령화에 따른 농촌노동력 부족으로 친환경 농업실천에 애로사항이 많아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벼 자동화 공동육묘장을 신축하였고, 벼 자동화 공동육묘장은 약 6만 상자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준공하여 농촌일손의 어려움을 덜어 드리고 있다.

농기계은행사업 선도적으로 추진
 2008년도부터 정부와 농협중앙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농기계은행사업 추진, 농기계은행사업은 정부의 주요시책으로써 농가부채를 경감시켜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2011년도부터 볏짚곤포사업, 2012년도부터는 무인헬기 공동방제를 실시하여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의 어려움을 덜어 드리고, 수도작 농사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농촌 일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다.

축산농가 양축의욕 고취를 위한 사료 원가판매
사료값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들의 시름을 덜어 드리고자 사료를 원가로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한우 질병치료에 적극 도움을 주고 약품도 무상으로 공급해 양축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벼 농사와 한우사육은 보완관계에 있기 때문에 양축의욕 고취를 위해 한우농가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다문화 가정 어울림 한마당
결혼이민여성 정착을 위한 다문화가정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열어 지역민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고 가족 간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그 동안 지역민들과 함께 동화되지 못했던 다문화가정에 대해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 주었다, 장밋빛 꿈을 가지고 결혼 이주영성이 늘고 있지만 언어소통, 자녀양육, 문화차이 등으로 어려움에 부딪히고 있는 결혼 이민여성들이 농촌사회에서 정착할 수 있는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여성조합원 농협사업 참여확대 및 여성조직 활성화
여성조합원들의 농협 사업에 대한 이해증진과 사업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조합원 교육을 실시하여 여성조합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건전한 여가생활과 농촌생활 삶의 활력소 제공을 위한 여성노래교실, 풍물교실과 여성산악회를 운영하여 여성조합원들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과 회원간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노인복지사업 활성화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노인으로서 인품향상과 변모하는 현대사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장수대학을 개강하여 고령화사회에서 소외된 노인층의 문화욕구 충족 및 아름다운 노년의 삶의 질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의료혜택이 부족한 농촌지역의 고령 농업인에 대한 무료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하여 고령 농업인들의 건강을 지켜드리고 있다. 이 외에도 동강농협은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조합원을 섬기는 농협 , 농업인 고객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동강농협이 되도록 열과 성의를 다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