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경제
  • 기자명 빛가람타임스 기자

이낙연지사 “나주, 역사수도에서 산업수도로 변모”

  • 입력 2015.04.06 10:35
  • 수정 2015.04.06 10:36
  • 댓글 0

 

26일 나주시민과의 대화 가져 “한전 연관기업 이전속도 갈수록 빨라져”
강인규 나주시장, “혁신도시 호혜원 가축보상 30억원 지원 감사”


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26일 가진 나주시민과의 대화에서 “나주는 고대 마한 시대부터 2천여년간 전남의 중심지로 기능해 온 역사수도였다”며 “대한민국의 농업을 선도해왔고, 이제는 혁신도시 조성을 계기로 산업수도로 도약하고 있다”며 발전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강인규 시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전남도가 어려운 여건에서도 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호혜원 가축보상 예산 30억원을 지원, 나주시의 50억원과 합해 80억원의 보상비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풀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나주시청을 방문해 강인규 시장을 비롯한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시민과의 대화에서 “혁신도시에 한전 등 공공기관이 입주해 활동을 본격화함에 따라 나주에 전무후무한 기회가 찾아왔다”며 “한전이 2016년까지 80개, 2018년까지 250개, 2020년까지 500개 기업을 유치해 에너지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밝혀 앞으로 나주가 혁신도시 조성을 계기로 산업화의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것”이라고 혁신도시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친환경농산물의 판로 확대 지원 건의에 대해선 “나주는 일찍이 친환경농업 선도지역으로 농산물 유통․판매 면에서 앞서고 있는 곳”이라며 “도는 올해부터 어린이집, 유치원을 포함한 모든 학교급식에 유기농쌀을 100% 공급하고 있고, 광주시와 서울시에도 동참을 제안한 상태다”고 답변했다.

이어 “앞으로도 도 차원에서 소비자단체와 직거래 및 로컬푸드 직매장을 확대함은 물론,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장례문화가 최근 급속도로 변해 화장이 크게 늘고 있다”며 “시군마다 화장시설이 필요하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우리 동네는 싫다’고 하니 시민들 여론을 잘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이밖에도 혁신도시와 원도심 간 가로수 정비, 향교 주변 정비사업 등 시민들이 제시한 각종 건의사항에 대해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주시는 이날 나주 영산육교 구조 개선공사와 나주 금성관 경관조명 설치사업 등에 대한 도 차원의 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이 지사는 도민과의 대화에 앞서 중부노인복지관을, 대화를 끝낸뒤에는 나주 일반산단 내 식품가공업체인 (주)짱죽 나주공장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