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경제
  • 기자명 빛가람타임스 기자

나주시, 농업분야 1,066억원 투입 농업․농촌 활력 기대

  • 입력 2015.03.26 00:06
  • 수정 2015.03.26 00:08
  • 댓글 0

농업인 삶의 질 향상 도모

나주시, 농업분야 1,066억원 투입 “농업․농촌 활력”

민선6기 농업분야 공약과제 체계적인 추진으로 농업인 삶의 질 향상 도모

경영비 절감 및 농산물 품질 향상 등을 통해 지역농업 경쟁력 강화키로

 

  나주시가 올해 시 전체예산의 20.6%에 해당하는 1,066억원을 농업분야에 투입하여 미국, EU, 중국 등 농업강국과의 FTA 확산과 쌀 시장 개방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농업․농촌의 활력 유지와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농정시책을 강도높게 추진한다.

  24일 나주시에 따르면 빛가람혁신도시(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이 속속 입주하면서 유입인구가 늘어나고, 도시 전체에 활기가 돌고 있지만 나주시 산업구조의 49.8%를 차지하는 농업분야(1차산업)의 전망은 갈수록 불투명해짐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업분야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금년 본예산에 편성된 농업분야 예산 1,066억원은 나주시 전체예산 5,181억원의 20.6%를 차지하고 있고, 전년보다 221억원(26.2%)가 증가한 금액으로서 복지분야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나주시의 분야별 농업분야 예산은 ▲친환경농업 육성 및 소득안정분야 440억원 ▲식품유통 및 원예특작분야 89억원 ▲농촌진흥분야 31억원 ▲기술지원 분야 17억원 ▲축산분야 295억원 ▲농업기반조성분야 85억원 ▲산림분야 109억원 등이다.

  나주시는 이와 같이 확보된 예산을 농업경영비 절감과 소득안정을 통한 농업인 삶의 질 향상, 농업․농촌 활력 유지를 위한 분야에 집중 투입하는 등 민선6기 공약과제 이행을 위한 농정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나주시는 이와 같은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지난달 ‘나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 심의회(5개 분과위원회)’를 일제히 개최하여 분야별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작업을 마무리 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지난 18일에는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과 읍․면․동 농정업무 담당 팀장과 주무관을 대상으로 농업보조사업의 체계적인 추진과 보조금 집행 투명성 확보 및 사후관리 강화 등을 위한 업무 연찬회를 개최하여 사업 착수 때부터 농업보조금이 목적사업에 맞고 건전하게 집행되도록 관리감독을 감화함으로써 지원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인규 시장은 “최근 FTA 체결 확대와 쌀 수입 개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소득안정과 삶의질 향상을 위한 각종 시책을 차근차근 추진하여 지역농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지역경제의 활력소가 되고 있는 혁신도시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의 농업인들이 행복하게 웃고, 고향을 떠났던 젊은이들이 돌아와서 농촌을 살리는 나주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나주시는 농업인수가 우리나라 농업의 중심지인 전라남도내 22개 시․군 중에서 가장 많고, 대표적인 특산품인 나주배와 쌀을 비롯하여 멜론, 한라봉, 풋고추, 토마토 등의 시설원예와 한우, 돼지, 닭, 오리 등의 축산물 등 다양한 농축산물을 생산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농복합형태의 농업도시이다.

 

사진 설명)

강인규 나주시장이 25일 오전 10시 30분 영산강둔치 체육공원에서 열린 나주농업인영농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