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발행인칼럼
  • 기자명 신동운

인사의 공정성을 통한 사기진작(士氣振作)과 적재적소(適材適所)의 원칙!

  • 입력 2015.01.29 15:31
  • 수정 2015.01.30 12:23
  • 댓글 0

인사의 공정성을 통한 사기진작(士氣振作)과 적재적소(適材適所)의 원칙!

신동운 발행인

정말 가관(可觀)이다!   지난 해 조직개편이 예고된 이후 시민소통실 3명의 외부인사 공개채용문제로 적법(適法)과 소통(疏通), 위장(僞裝)의 논란으로 나주시와 공무원 노조가 대치(對峙)를 거듭하다가 강 시장의 일부 양보로 마침내 마무리가 되었다. 예고된 특정 정치조직 투입 시도의 의혹은 나주시를 상당 부분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놓고 말았다. 한편 지도층은 소통을 강조하면서도 홀로만의 소통으로 뒤범벅이 되는 것은 결국 오만(傲慢)과 아집(我執)으로 가득 찬 독선적인 사고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
소통은 절대로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분명한 것은 기관의 조직과 시민 등 대화의 파트너로서 그 상대가 엄연히 실재함에도 불구하고 조그마한 사욕(私慾) 때문에 눈 먼 소통으로 변질된 채 결국에는 대의를 잃고 명분마저도 잃고 말았다.

지도자의 중심을 흩트리는 세력은 각성해야 한다.
최근 나주시 인사의 마지막 과정에서 모(某)) 인사들이 개인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강 시장의 눈을 가리는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는 설(說)까지 있었다. 정말 아니라고 간절히 믿고 싶다. 하지만 혹시라도 그런 일이 있었다면 시정잡배(市井雜輩)보다도 못한 무능력한 인사들은 요직에서 과감히 제외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싶다. 상급자에 대한 모욕뿐만 아니라 나주 시민들에 대한 중대한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그들의 머릿속엔 무엇이 들어 있겠는가? 비웃는 시민들의 모습이 과연 그들 눈앞에 어리겠는가? 몹쓸 정치인들 못지않은 그들에게는 반드시 올곧은 시민들의 철퇴(鐵槌)와 같은 심판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장의 인사발표에 항의 방문하는 일부의원들의 자세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난 12일 나주시 각 부서 별 인사발표 후 나주시 몇 명의 의원들이 인사에 대한 불만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 강인규 시장을 찾았다고 한다. 집단항의를 한 그 까닭은 무엇일까? 매우 궁금한 부분이다. 어떤 이유로도 이해되지 않는다. 만일 민선 시장의 고유권한으로 그 집행이 잘못 되었다면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서 의사전달이 되어야 함이 옳다. 시민소통실의 경우 개편부터 인사의 배정까지 소통은 숫제 무시되고 정치적 의도만 보이는 비합리적인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시민의 의사를 전혀 고려하지도 않은 채, 의회 의결까지 해주었으면서도 도대체가 무슨 면목으로 일부 의원들이 집단적으로 인사의 불만을 표출하는 것인가? 바로 당신들 때문이다! 심지어 신임 김 모 국장 사무실 잠금장치까지 압수해가는 의도는 무엇인가? 대단히 자질마저 의심스럽다. 대오각성(大悟覺醒)을 해야 한다.

공무원 노조도 투쟁을 위한 투쟁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 자성(自省)도 필요하다.
 나주시장의 연두 기자회견을 통해서 팀장급 무 보직 인사가 무려 77명이라는 내용을 알았다. 하지만 신뢰를 받지 못해서 3명의 외부 인사 영입의 발표가 있었다. 그 후 공무원 노조의 호소문 배포와 더불어 이미 강력투쟁이 예고되어 있었고 다음 날 공모 철회와 더불어 외부영입 1명의 감축, 2명의 임용으로 전격적인 타협이 이루어졌다. 일단 강경투쟁으로 인한 행정공백의 우려 차원에서 벗어날 수 있기에 일단 환영을 한다. 하지만 강력투쟁의 목표는 무엇이었는가? 잘못된 정치의 행정개입 방지와 공무원들의 사기진작(士氣振作)이 아니었는가? 공무원 노조 역시 깊이 반성해 봐야 할 중요 대목이기도 하다. 단체 내의 소통을 통하여 나주시와 나주시민을 위한 철저한 연구와 노력에 보다 더 많은 투자를 해야만 하지 않을까! 한편 공직자들도 ‘친절하고 비전을 제대로 갖춘 능력가’로 변신해야 한다는 사실을 늘 명심했으면 한다.
 

시민을 위한 시민단체의 활동이 요구된다.
최근 나주 풀뿌리참여자치단체의 발표에 의하면 나주시에서 단체 활동의 지원금이 무려 22억 8천여 만 원이나 된다. 또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의 권장과 더불어 선심성의 정책 지양을 촉구했다. 이 단체에서는 ‘우리는 외부 지원금 없이 회원들이 회비를 모아서 시민 개혁운동에 앞장서고 있다.’라고 말하며 상당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그렇다! 바로 시민을 위해서 존재하는 순수 시민단체가 되어야만 한다. 특정 정치세력과 밀월관계를 갖는 단체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정치단체일 뿐 절대 올바른 시민단체가 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