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토픽동정
  • 기자명 유현철

윤병태 시장, 민선 8기 첫 주민 대화 마무리

  • 입력 2023.03.07 20:59
  • 댓글 0

윤병태 시장, 민선 8기 첫 주민 대화 마무리

건의·애로사항 409건 챙겨 시급 현안부터 처리

4월초 처리 계획 보고회 개최 등 추진상황·결과 주민과 1:1공유

 

                 금천면 주민과의 대화                          
                 금천면 주민과의 대화                          
                        공산면 주민과의 대화
                        공산면 주민과의 대화

  전라남도 나주시가 민선 8기 첫 주민과의 대화를 마치고 현장 중심의 지역별 현안 해결을 위한 주민과의 피드백에 나선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지난 달 15일 금천면을 시작으로 3일 공산면까지 윤병태 시장과 20개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를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

총 9일 간 오전·오후 일정으로 이뤄진 주민과의 대화는 2023년 주요 시정 방향 및 시책 브리핑, 읍·면·동정 보고, 대화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윤병태 시장은 시정 브리핑, 동정 보고를 간소화시키고 질의응답을 통한 건의·애로사항 수렴, 주민 정책제안 등에 최대한 시간을 할애하는 등 현장 속 생생한 목소리 경청에 집중했다.

또 당일 예정된 대화에 앞서 출근 첫 일정으로 사전 검토 보고회를 주재하며 지역별 주요 현안, 읍·면·동정을 파악하는 꼼꼼함도 보였다.

현장 대화와 서면을 통해 수렴된 주민 건의·애로사항은 읍·면·동별 평균 20건 이상인 총 409건으로 집계됐다.

소관 국별 통계 건수는 마을 안길 및 농로 확·포장, 배수로 정비 등 소규모 개발사업을 담당하는 안전도시건설국이 255건(6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관광문화환경국(14%), 미래전략산업국(9%), 농업기술센터(8%), 행정복지국(5%), 실·보건소(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SRF열병합발전소 재가동, 광주·전남발전연구원 분리, 2차 공공기관 혁신도시 우선 이전, 퇴비사업장 악취 문제 등 당면 현안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았다.

경로당 입식테이블 보급 확대, 체암 나대용 장군 생가 일원 농촌공간정비사업 추진, 자전거길 개선·파크골프장 신설, 119지역대 설치, 면 지역 반려동물 순회 진료 등 복지, 농촌 정주여건 개선, 레저·체육 등 분야별 정책 제안도 눈길을 끌었다.

시는 주민 건의·애로사항에 대한 4월초 주민과의 대화 처리계획 보고회 개최를 통해 추진 상황, 최종 결과를 1:1로 당사자에게 알려 시정 신뢰도를 높일 방침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제안해주신 소중한 의견을 꼼꼼히 검토해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부터 시급히 처리할 계획”이라며 “시간이 필요한 중·장기 현안·건의 사업의 경우 관련 기관 간 협의, 정치권, 사회단체 간 협력을 통해 차근차근 해결해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