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설
  • 기자명 나주토픽

공정한 공천을 기대한다

  • 입력 2022.04.07 02:41
  • 수정 2022.04.11 01:32
  • 댓글 0

 

공정한 공천을 기대한다 

  이번 대선 결과가 박빙의 선거결과로 마무리 지면서 지방선거 결과를 판가름할 가능성에 대해 그 누구도 미루어 단정 짓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런 와중에 6월 지방선거가 6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는 재격돌 채비를 본격화하고 있다.민주당은 전국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군을 찾지 못해 애를 먹고 있지만, 호남지역은 민주당 사람 고르기에 각 지역위원장은 내심 쾌재를 부르고 있는 실정이다. 자성과 반성의 모습으로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기회를 잡아야 하는 정당인 본연의 자세와는 사뭇 다른 점을 찾아볼 수 있는 우리 호남지역의 피할 수 없는 정서는 허전한 공간을 체험하게도 한다.

  이번 민주당 정권이 연장에 실패한 이면에는 이구동성으로 ‘내로남불’의 정치가 자리하고 있다고 말한다. 2017년 이른바 ‘촛불 민심’을 등에 업고 ‘적폐 청산’을 외치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하고 집권한 문정권이 내세운 ‘공정’과 ‘정의’의 기조마저 흔들려 버렸다. 조국 사태와 부동산 정책의 실패가 그 대표적 사실이다. 특히 정권 말, 취임 초 “주머니 속에 강력한 집값 대책이 있다”라고 자신했던 문 대통령은 최근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민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고 실패한 대통령으로 공격을 받고 말았다. 내로남불로 비치는 비정한 정치 현실이 국민의 선택이었음을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

  이는 ‘정치 잘못하면 당연히 물러나야 한다’라는 국민의 불만은 정치교체 요구로 이어졌고 지방선거 자체도 불안한 처지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유독 호남만은 정권이 바뀌어도 민주당이 변함없는 여당이다. 이런 사유로 민주당 몰표를 맹렬하게 비난하는 사람도 있지만, 민주당의 아성인 호남지역 정서는 집중적 비난 대상으로 손가락질받을 만한 사항도 아니다. 그런데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독식하면서도 시민의 기대에 어긋나는 결과로 이어지는 의회를 더 허용해선 안 된다. 최근 모 시민단체에서 제8대 나주시 의원 의정활동 평가 결과는 주의 깊게 살펴보고 지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물론 시민단체가 내놓은 결과가 100%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민주당 의원의 의회 활동이 시민을 위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문제 제기는 ‘민주당은 공천을 똑바로 하라!”라는 메시지로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를 두고 민주당의 갖가지 꼼수에 대한 비판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그중 자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은근한 공천 의혹설이 가장 앞서고 있다. 이런 사실이 비난 대상으로 자리 잡게 된 이유는 의회를 장악해 또 다른 갈등 조장의 불씨 즉 불순한 정치적 의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주 정치는 나주시민을 위한 정치가 되어야 한다. 정당의 도구로 전락 돼선 안 된다. ‘돈 안 쓰는 정치인이 도둑ב이 되어버린 사회는 타락한 사회다. 국회의원이 시장을 만들고 시의원을 만드는 시대는 아니다. ‘국회의원과 시장의 협조’를 빙자한 선거개입, 시의원을 통해 지역 패권 장악’은 더는 허용해선 안 된다. 이번 지방선거 공천을 똑바로 해야하는 이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