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시민의 눈
  • 기자명 나주토픽

상식이 통하는 나주 정치문화 조성돼야!

  • 입력 2022.02.18 02:33
  • 댓글 0

상식이 통하는 나주 정치문화 조성돼야!

  최근 모 언론에서 ‘갈등 조장과 선동은 이제 그만’이라는 주제로 일본의 지역 갈등을 소개하는 글에 이어서 일본과 한국의 다른 지역감정의 특성을 지적했다.

일본에서 지역감정을 대표할 수 있는 칸사이와 칸토를 주제로 한 내용인데 ‘지역갈등은 막연한 마음뿐이지 어떤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라는 것이다. 소위 영·호남의 지역 갈등처럼 마치 적을 대하는 듯 끼리끼리의 문화와 전혀 다른 문화이다.

  ▶ 고질적으로 드러나는 정치판의 갈등 조장

  우리나라 지역 갈등은 대부분 독재정권이 정권유지를 위한 갈등 조장으로 이어진 잘못된 유산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박정희 정권이 들어선 이후 정권유지를 위한 민심 갈라치기는 회복 불가의 수준에 이르고 있다.

특히, 선거철만 되면 정치인들이 조장한 지역 갈등은 영·호남 지역 국민의 뼛속에 새겨져 버린 것이다. 하지만 반드시 회복되어야 할 큰 과제이다.

이번 대선에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광주를 찾아 소년공 시절을 언급하면서 ‘관리자는 경상도 사람인데 말단 노동자는 다 전라도 사람이었다’라는 주장을 기점으로 갈등 조장의 불이 지펴졌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세대 간, 남녀, 젠더 갈등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갈등 조장이 퍼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발언 당사자에게도 문제가 있지만, 정치권이 자당 후보의 철저한 손·득실을 고려한 의도적인 확산으로 지지세력을 확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런데 심지어 젊은 세대를 대표한다는 야당 대표가 기득권 정치인보다 한술 더 뜬 교묘한 화법으로 갈등을 부추기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뿐만이 아니라 서로가 ‘남녀·세대갈등 조장, 제2의 지역주의·나쁜 정치’라며 공격을 퍼붓고 있다. 심지어 대권후보가 공개적으로 ‘적폐 청산’을 들먹거리며 ‘보복 정치’를 거론한다는 현실은 감당하기 힘들 정도이다. 갈등 조장으로 목표를 쟁취하겠다는 정치인의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

갈등은 인간 사회 어느 곳에나 존재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사는 모든 인간은 불가피하게 갈등을 겪는다. 그러나 대부분 사회는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20여 일 남은 대선 가도 정도를 벗어나지 않기를 기대해 본다.

  ▶ 구태 관행으로 얼룩진 나주정치판

  그런데 대선을 앞둔 나주 정가는 기묘한 흐름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갈등은 충돌하는 목표를 가진 당사자들이 대립하면서 발생하는 원칙에 따라 경쟁이 격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 나주지역은 독특한 특성을 가지는 지역이다. 정치·언론 할 것 없이 대다수 지도급 인사들이 겉으로는 공정과 상식을 앞세우는 척하면서도 그들의 행적은 최소한 도리마저도 저버리며 갈등 조장을 통해 소탐대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사례 네 가지를 제시하며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한다.

첫 번째, 자신의 존재만을 인정할 뿐이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민선 시작 이후 대다수 국회의원이나 단체장은 나주시민을 허울 좋은 주인으로 칭하면서 선거 도구로 생각하며 정보나 지식을 공유하지 않는다. 이해에 관계되는 특정인에게 집중할 뿐이다.

두 번째, 뚜렷한 정체성이 없다. '나주시가 어떤 곳이고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라는 방향도 모르는 지도자들이 시민을 대표한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다. 브랜드 하나 제대로 갖추지 못한 현실은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과장된 표현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최고를 자부하는 대다수 지도자는 권력을 놓지 않기 위해 싸움밖에 하는 일이 없었다.

세 번째, 인물 부재를 부추기는 기득권 세력

'나주에 살고 있지 않은 자는 나주정치판에 끼어들 수 없다'라고 단정하며 외지에서 성공한 나주인을 거부했던 기득권 세력이 이번 선거에서는 변화가 있다는 설이 널리 퍼졌다. 한마디로 '내가 아니면 나서지 말라!'라는 엄포다. '정치와 언론이 야합으로 조성된 경우도 허다하다'라는 설도 있다. 지역 정치인 줄 세우기로 인한 인물 배제는 훗날 독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네 번째, 더불어 잘사는 상생 정신의 결여

사람이 사는 곳은 충돌하는 목표를 가진 당사자들이 대립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갈등은 존재할 수밖에 없지만 적이 되어 싸워서는 안 된다. 그러나 우리 나주시는 특정 세력을 비판하면 몰매를 맞는 수준으로 점잖은 시민이 의사 표현을 하기 힘든 곳으로 알려졌다. 시민이 존재하지 않으면 정치도 언론도 없다. '지지자는 친구 아니면 적'이라는 개념을 가진 지도자는 사라져야 한다. 국민의 세금은 상생을 의미하는 것이지 특권을 누리라는 것이 아니다.

대선을 앞두고 있지만 자기 정치에 몰입하는 것은 당연한 처사이다. 그러나 벌써부터 비례대표를 등장시켜 세력 확장을 시도한다는 기상천외한 소문 등으로 어지럽혀지는 갈등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기를 바라며 올린 이 글이 공정과 상식에 어긋나지 않는 전언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