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나주토픽

정치와 민심의 혼돈

  • 입력 2019.05.24 23:52
  • 수정 2020.03.24 00:34
  • 댓글 0

정치와 민심의 혼돈

시인  송  가  영

 정치판이 혼란스럽다. 여당과 야당의 강경대치로 국회의 공전 등 국내정치는 물론 대북관계를 포함한 외교관계도 순조롭지가 않다. 그리고 민심의 혼돈양상도 뚜렷하다. 정치지지율을 보면 체감하는 정치현실과 다른 성향들을 보이고 있다. 매스컴분석에서 그 원인을 살펴보자.

 

 먼저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지지율이 52%라고 한다. 필자는 ‘무엇을 잘 했기에 지지율이 높을까?’하고 의아했다. 직후에 <리얼미터>의 조사결과는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8%이고, 부정평가는 47%로 나왔다. 호남의 지지율은 70%이고, 긍정평가가 62%라고 한다. 그리고 호남과 경기, 인천, 충청을 제외한 다른 지역들은 모두 부정평가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당지지율도 비슷하다. 여당이 37%, 제1야당 34%로 지지율이 비슷하다. 이 또한 호남의 민심과는 너무 다른 결과이다. 차기대선후보 지지율도 호남의 정서와는 매우 다른 양상이다. 그리고 호남 국회의원들이 많은 바른미래당이나 민주평화당이 정의당보다도 저조한 지지율을 보이면서 호남의 정치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대통령 취임 직후의 지지율이 80%대로 고공행진을 했다. 그러나 2년 만에 거의 반 토막이 되었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필자의 판단으로는 첫째, 민생을 지적하고 싶다. 특히 경제정책을 청와대가 주도하는 것은 오류이며 독선이다. 둘째, 야당과 소통하지 못해서 국회가 공전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정권과 여당의 책임이며, 협치를 약속했던 초심을 잃은 결과이다. 그리고 민생이 어렵고 외교정책과 인사정책 등이 미흡하여 민심이 돌아선 것이다.

 그럼에도 왜? 호남민심은 다를까? 물론 지난 대선의 문재인대통령 득표율 41%에도 호남지역만 60%대의 지지가 있었다. 대통령의 출신지역인 영남에서는 전체적으로 부정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호남에서는 높은 지지도를 보이고 있다. 이런 민심의 혼돈 속에서 호남민심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지 돌아볼 필요도 있다.

 

 이제 지역의 현안을 보자. 나주에는 혁신도시가 완성되고 종합병원도 들어서고 있으며, 한전공대를 유치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병합발전소’의 논란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지역이 갈등과 분열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죽산보’의 해체를 발표하면서 주민들이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혼돈상황을 보이고 있다. 유독 우리 지역은 각종 사안별로 민심의 혼돈이 상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결과는 소통하지 못하는 일부 지역민들 탓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원인에는 지역의 정치인들 탓이 더 크다. 그렇다면 지역정치인들의 지지도는 어떨까? 민심이 감성적으로 치우치다보면 돌이킬 수 없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내 편이면 모두 옳고, 상대는 모두 그르다는 편향적 사고의 패거리문화는 아주 위험한 발상이다.

 

 지역은 공동체이다. 민심의 혼돈양상은 정리하여 해결점을 찾아야한다. 먼저 민심이 서로 올바른 판단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돌아보아야한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현실을 판단하고, 객관적으로 서로 소통하여 해법을 찾아야한다. ‘윈스턴 처칠’은 “전쟁보다 협상이 낫다(To jaw-jaw is better than to war-war.)”라고 했다.

 

 이제 냉철한 민심을 찾자. 민심이 흔들리면 정치판과 지역이 어지럽다. 올바른 민심은 정치도 바로 잡을 수 있고, 지역의 미래도 도모할 수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결과적으로 민심이 감성적 편 가르기를 자제하고, 정치와 지역의 미래를 함께 책임진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서로 소통하며 올바른 민심을 모아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