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유현철

열병합발전소 가동 차질 시민 피해 우려

  • 입력 2017.09.15 02:55
  • 수정 2017.09.29 15:43
  • 댓글 0

소통 부재의 사업추진 민·관 갈등 부추기는 사례 사라져야

 

열병합발전소 가동 차질 시민 피해 우려
 
소통 부재의 사업추진 민·관 갈등 부추기는 사례 사라져야
 
 
 

▣ 가연성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

·SRF 생산율 30%도 안 돼         · 하자보수기간 금년 10월 29일 - 시 하자보수 신청, 기한 없어

· 책임 명확히 해 시 손실 예방해야    · 새 입찰기업 : 가동 준비 중

 

▣ 열병합발전소 가동 차질

· 주민 100% LNG 사용  - 폐기물 전처리시설 폐기 주장

· 난방공사 LNG(8) : SRF(2) 사용

 
나주혁신도시 근처(봉황)에 들어선 열병합발전소의 정상적 가동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가연성 폐기물 고형연료(SRF·Solid Refuse Fuel)를 둘러싼 나주 지역민들과 한국지역난방공사 간 합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평행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열병합발전소는 정부와 전남도 등은 지난 2007년에 혁신도시 내 소각장을 대체하는 가연성 폐기물 고형연료(SRF : Solid Refuse Fuel - 이하 SRF)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설비와 LNG를 쓰는 보일러(첨두부하 보일러 2기)를 포함하는 발전소를 건설하고 여기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를 8(LNG)대 2의 비율로 혁신도시에 공급키로 했었다.
 
먼저 지난 2014년 195억 원이 투입된 나주시의 가연성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은 초기에는 전국 최고수준의 처리시절로 인정을 받았지만 2016년도 들어서면서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등 부실시공 의혹을 샀다. 실제로 지난 해 설비기계 고장으로 공장 앞에 생활쓰레기 1000여 t을 쌓아 놓았다 쓰레기 매립장으로 반출, 처리해 비난을 받았었다. 그런 의혹에도 불구하고 나주시는 지난 해 말 실시한 위탁운영 우선 협상자 선정에서 이 시설의 시공과 위탁운영을 맡았던 H 업체를 또 다시 1순위로 재선정하여 운영했지만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은 것은 물론 하자보수 기간인 10월 29일을 코앞에 두고 운영을 포기한 후 지난 8월 21일 입찰 당시 차 순위 후보 그린에너지개발이 입찰해 시험가동을 준비(9월 말 예정)중이고 만약 하자보수기간을 넘겨 문제가 발생 시 부담은 시가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나주시의회 김용경의원은 ‘하자보수기간이 넘기 전에 대책을 세워야 한다.비슷한 시기 경기도 B시는 감사원에 의회 설비하자를 이유로 재건설하여 현재 정상적인 가동을 하고 있다. 나주시도 전면 검토를 통해 시에 손실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일부에서 195억원을 투자한 가연성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을 일방적으로 폐기하자는 주장은 문제가 있다.’라며 해결을 위해 분주히 활동하고 있으며 나주시 관계자는 ‘이미 하자보수 신청을 해 나주시에 피해는 없다. 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8월 예정된 열병합발전소 시운전은 주민과 난방공사 간 입장 차이로 예정된 올 12월 준공 이후 겨울철 혁신도시 내 열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으로 합의가 절실한 실정이다. 지난 달 23일 나주시 발표에 의하면 “열병합발전소 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가 지난 9일 구성된 뒤 16일 2차 회의를 열고 건립 상황을 비롯하여, 가동을 위한 현안 등을 논의했지만 ‘고형연료’ 사용 여부 등 핵심 쟁점에 대한 입장차가 커 시운전을 비롯한 정상 가동 일정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곤혹스러워 했다. 민·관 협의체는 열병합발전소 운영 과정에서 지역민들과의 갈등 및 현안 문제, 지역지원사업 등을 논의하기 위한 기구로, 주민대표(23명-발전소 반경 5㎞ 이내인 남평읍·산포면·금천면·다도면·봉황면·영산동·빛가람동 지역 주민)·자문단(16명)·한국지역난방공사 임원(3명) 등이 참여하고 있다.
 
다수시민들은 위 현안에 대해 ‘2007년 당시 시설유치에 참여했던 나주시의회 의원들이 열병합발전소의 개념을 이해 못해서 별 문제없이 승인하게 된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 분통을 터뜨리며 ‘단체장은 나주시민을 위한 소통과정을 걸쳐 시와 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소통부재를 아쉬워하고 있다.
< 유현철 기자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