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나주토픽

혁신도시는 명품도시여야 한다 <1>

  • 입력 2017.07.22 00:26
  • 수정 2019.10.23 03:10
  • 댓글 0

 

빛가람동의 명품화는 “주민의회” 구성과 “동장직선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문재인대통령의 선거공약1호는 일자리였지만 역사에 남을 치적은 분권헌법개헌과 지역균형발전, 그리고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통일은 우리만의 의지로 결정할 수 없는 것이여서 문대통령 스스로도 통일보다는 평화협정을 목표로 설정했다. 개헌과 균형발전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지방분권개헌과 균형발전은 노무현대통령의 정신을 개승하는 것이여서 이를 추진하는데 보다 더 심혈을 기우릴 것이다. 

노무현 전대통령은 공약으로 수도권과밀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위하여 임기 내 수도를 이전하겠다고 하고 당선된 후 공약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지방살리기 3대 법안인 지방분권특별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신행정수도의 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을 제정하였다. 한나라당은 선거에서 패배한 후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에 대하여 위헌소송을 제기하여 이 법이 위헌으로 결정됨으로써 사업추진이 지연되었다. 

전국지방자치단체들은 공공기관 이전지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한전에 눈독을 들이고 유치하려했지만 일찍이 노무현 전대통령이 한전은 광주에 배려해야한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쉽게 정리되었다는 후일담이 전해지고 있다. 노무현 전대통령의 배려로 광주로 결정된 한전과 전남으로 배정된 공공기관의 위치를 놓고 단체장들이 각축을 벌일 때 광주전남이 상생발전을 위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동혁신도시를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이후 우여곡절을 끝에 나주가 공동혁신도시의 건설장소로 결정되어 노무현 전대통령이 퇴임하기 전 불과 3개월을 앞둔 2007년 11월 8일 기공식을 갖고 모범적인 출발을 하였다. 이명박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후 2008년 4월 감사원을 통하여 감사를 실시하게 하여 일자리 창출과 경제효과가 과장되었다는 것을 이유로 행정수도와 공공기관지방이전을 폐지하려 하였다. 여기에 전국혁신도시협의회와 한전노조가 공기업지방이전과 한전민영화반대를 기치로 내걸고 국민대회를 개최하여 이명박정부의 의도를 무력화 시켰다.

 

나주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건설장소로 결정된 다음 이를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동의한 것이 명품도시였다. 세계적인 명품도시를 조성하자는 것이 모두의 바램이였던 것이다. 명품도시는 어떤 도시인가? <86호에 이어집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