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시민의 눈
  • 기자명 나주토픽

'리더십 4.0시대'에 대비한 시민의식 개혁운동은 '수평적 리더십 소통'이다

  • 입력 2017.02.18 03:48
  • 수정 2020.03.19 16:26
  • 댓글 0

'리더십 4.0시대'에 대비한 시민의식 개혁운동은 '수평적 리더십 소통'이다

  

 

   

000만이 넘는 촛불민심이 평화적 시위를 통해 대한민국 초유로 대통령 탄핵 정국을 이끌었다. 지난해 말부터 우리를 뜨겁게 달군 촛불집회는 준법정신을 갖추고 국민과 소통하며 책임있는 뉴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부패하고 낡은 정치인들이 아닌 국민들의 희망이 실린 시민운동이 만들어 낸 쾌거이다. 

나주사회 역시 시대에 부응한 새로운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들을 배출할 수 있는 시민의식 개혁운동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 만들어낸 위대한 평화 촛불시위를 일군 시민운동 역사와 현실을 공유하며 수평적 리더십이 강조되는 ‘리더십 4.0시대’ 출현 의식개혁 운동에 동참해보자. 

1960년대 말부터 서구 사회에서 기존의 노동 운동을 중심으로 하는 계급 투쟁적 성격의 사회 운동에서 벗어나, 환경 운동, 여성 운동, 평화 운동 등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신사회 운동(新社會運動)이라고 한다. 신사회 운동은 다원적 가치를 중시하고 다양한 분야의 쟁점을 대상으로 하며, 인류와 지구의 미래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다. 오늘날의 시민운동은 대부분 이러한 신사회 운동의 부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시민운동은 시민들이 중심이 되어 정치, 경제, 사회적 문제에 대한 활동을 하는 정치 참여의 형태를 말한다. 시민운동은 시민의 주체성과 자발성을 전제로 하며, 주로 시민단체를 만들거나 가입하여 활동하는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다루는 내용은 인권, 환경, 평화, 정치개혁, 행정감시, 제도개선 등으로 다양하며, 방법적으로는 캠페인, 집회, 여론 형성, 서명, 모금 등의 활동이 있다. 한국에서는 1987년 6월 항쟁을 계기로 광범위한 시민들이 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1990년대 이후 경실련,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등의 시민단체들이 만들어지면서 활성화되었다. 시민운동은 한 편으로는 시민들의 정치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통해 제도정치를 보완하며, 다른 한 편으로는 제도정치를 감시하고 평가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다수 시민운동 단체들이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동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남북분단의 아픔 속에 오직 권력만을 탐하는 위정자들의 사욕과 재벌의 결탁으로 부정부패의 치유가 요원해만 보인다. 또한 부정부패 집단이 만들어낸 위장 시민단체들은 사회갈등을 조장하고 지역갈등을 넘어 분단을 고착하는 슬픈 현실을 만들어 내는데 앞장서고 있다. 

위정자들의 교묘한 설계는 일반지역 단체들마저도 흑백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서로 너무 동떨어진 생각으로 단체들이 특정 개인의 추종만을 허용하게 한다. 서로의 주장이 다를 수 있지만 똑 같은 사실에서 나오는 다른 행동은 소통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서로 이해하고 상대를 납득시킬 만한 명확한 선의 존재를 위정자들은 사리사욕 채우기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민운동의 개혁이 필요한 명확한 사실이다.

나주사회 역시 큰 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일부 시민들의 주장에 의하면 언제부터인가 정치인들의 선동에 의해 시민들이 똑 같은 사안에 대해 서로 다른 주장만을 고집하게 되고 진실과 정의는 찾기 힘들어진 사회로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지난 설 연휴기간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언론이 보도한 촛불집회 참가자 수는 모두 거짓으로 밝혀졌다, 세월호 사건은 북한의 지령이었다, JTBC가 보도한 태블릿PC는 조작됐다,’라는 가짜 뉴스가 SNS를 통해 광범위하게 퍼져 나가 국민들의 시선을 흐리게 했다. 더 나아가서는 아예 신문과 유인물 형식으로도 전국 곳곳에 배포됐다. 이 가짜 뉴스들은 친박 단체 중심의 탄핵 반대 집회에서 정말 진짜같은 소재로 활용되어 다수 참여자들이 그대로 믿고 있음은 물론 주변사람들에게도 홍보되고 있는 것이다. 배후에는 어김없이 P모, J모단체 등이 있었다. 시민단체의 성격에 따라 똑 같은 사안에 동떨어진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각 단체의 바로서기의 중요성이 절실한 부분이다. 

자치제가 실시 된 후 각 지역마다 성격은 다르지만 상당수의 시민단체 수가 증가해왔다. 그리고 일부 시민단체는 단체 목적에 따른 활동보다 특정 정치인 지지단체로 변질되어 사회질서를 교란하는 사례를 쉽게 볼 수 있다. 한결같이 근본 취지의 성격을 벗어나 정치참여에 큰 비중을 두어 어용단체로 변질 되어버린 것이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환경 운동가들은 ‘시민이 없는 시민단체’라고 규정한다.

이제 우리도 시민단체들에 대해 판단해야 하는 시점에 처해 있다. 우리 사회에는 이미 오래전부터 시민들 자신도 모르게 간직한 억울함이 있다. 일부 단체들은 정치인들이 시민들을 담보로 지역사회를 농단한 것임이 분명해도 특정인 선택의 정당성만을 주장하고 추종한다. 본인도 모르게 옳고 그름을 팽개친 채 특정인의 주장에 동조해야 이뤄지는 억울함이다. 

같은 지역 내에서 결코 억울한 자의 등장을 지켜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상대에 대한 배려는 결국 나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그 기준은 바로 상식이며, 그 상식을 올 곧게 지켜나가는 것은 신뢰이고 평화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간다는 것을 모두 깊이 깨달아야 한다. 

‘리더십 4.0시대’의 등장에 대비한 시민의식 개혁운동은 시민들에게 주는 커다란 과제임을 가슴에 담고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보자. 

<나주토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