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나주토픽 기자

헛공약과 비전문가 집단의 백가쟁명(百家爭鳴) 나주의 교육정책 방향 흐린다.

  • 입력 2016.06.10 11:36
  • 수정 2016.06.10 11:37
  • 댓글 0

헛공약과 비전문가 집단의 백가쟁명(百家爭鳴) 나주의 교육정책 방향 흐린다.

나주시는 지난 달 13일 오전과 오후 두차례에 걸쳐 시청 이화실에서 각 실과단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제1의 역점시정 방향인 시민중심 체감행정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표적인 10대 시책으로는 민원을 전화로 제기할 때 전화돌림, 연결지연 등 크게 불편했던 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시민행복 콜센터 설치·운영’,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시민의 편익증진을 위한 공공 wi-fi ’구축 사업,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겨 주는 노인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사업, ‘찾아가는 약손·발관리 봉사대’ 운영, 시립합창단 연습실에 매달 2회 씩 시민 및 시민단체 등을 초청하여 토크 콘서트를 개최하는 ‘행복한 이야기 콘서트’ 사업 등으로 각 층에서 다각적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위 회의자료는 물론 2016년도 나주시 주요업무계획 보고자료 속의 역점시책이나 주요업무목표, 주요사업비 속에 교육에 관한 내용은 찾아볼 수 가 없었다. ‘교육이 살아야 나주가 산다.’라고 강조하던 단체장의 구호는 시민에 대한 인사치레에 그치고 주요 정책엔 찾아볼 수 없었다.

나주교육이 구호에 그치고 푸대접 받고 있는 현실을 명확히 나타내주는 부분으로 지도자의 나주교육 방향에 대한 의구심만 더해진다.

 


나주시가 ‘교육협의체를 운영키로 한 것은 그 동안 예산 대비 1.42%의 많은 교육경비(전남평균 1.2%)를 지원하면서도 학부모나 학교가 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적극 반영하지 못했다는 여론과, 교육 문제 해결에 있어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커지면서 교육 중심 소통창구 필요성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라고 말을 하고 있지만 앞서 지적한대로 교육단체의 방향성과 전문가의 부재, 정치성향에 짙은 인사들의 포진은 추구하고자 한는 교육을 기대하기 힘들다. 

본지에서 확인한 결과 나주시 예산편성과정에서 일선학교 등 교육현장에서 요구한 예산 편성과 조율은 있었지만 나주 교육의 미래와 방향설정의 노력은 찾기 힘들었다. 근본적 기준이 없기 때문에 중구난방식의 정책들이 그대로 존치하며 나주교육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것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모 교육협의체에서 "이제는 어느 한 기관 또는 주체가 교육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교육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며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각 단체의 의견을 살펴보면 ‘나주시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에 일선 교사와 학부모님들이 건의한 사항에 대해 이에 대한 의견수렴과 더불어 정책반영 및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 ‘학교별 시설 개선에 대한 목소리’ 등의 민원성 의견 존재하지만 나주교육의 문제점 해결에 대한 제안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지난 2일 에너지밸리 연구개발(R&D) 센터의 나주혁신산단 유치의 성공은 외지인들의 인구유입에 긍정적 측면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나주시는 에너지밸리 조성 후의 대안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다시말해서 전입인구의 80%가 인근지역 진학을 고민했던 교육정책의 부재다.

지도자들은 한결같이 거의 공식과 같은 주장으로 ‘나주 교육이 살아야 나주가 산다.’라고 주장하면서도 노력과 미래에 대한 투자가 보이지 않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교육에 대한 철학이 없는 지도자들은 무지 속에서 관심을 보이는 척 하지만 결과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전문가가 아닌 지도자로서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비전을 찾기위한 노력이 없다는 것은 나주의 미래를 짓뭉기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반성과 더불어 합리적이고 타당성있는 비전의 설정과 과감한 투자로 나주 미래를 보장받아야 한다.

지금까지의 지도자들은 나주교육의 후진성에 대해 그 누구도 자유스러울 수 없다. 매년 거의 변함없는 나주시 예산편성의 역사가 이를 증명해주고 있으며 나주시 교육관련 단체구성은 교육에 대한 의지의 빈곤함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나주시의 자문을 자부하는 교육단체들의 현황은 전문가 부재는 물론 정치관련 고리로 연결된 구성원들이 각 단체를 오가며 교육의 전문성을 훼손하고 있다. 집단문화의 후진성이 주는 나주교육의 비극으로 표현될 수 도 있는 현상이다.

최근 4·13 총선에서도 시작 전부터 출마 후보자를 향해 지역인사가 아니라는 터무니 없는 사실을 유포하며 민심을 현혹하는 것은 어김없이 시민을 우롱한 것이고 수월성교육을 부정하는 결과일 수도 있다. 지역내 명문학교 부재가 나주인구 외부유출을 선도했었고 대다수의 영재들이 지역외의 명문학교를 선택한 것이며 이를 막아보자는 것이 나주지역 명문학교 육성정책의 추진이다. 현 시점에서 가장 핵심적 교육정책인 것이다.

특히 명문고의 부재는 외부인구 전입의 가장 큰 장애로 작용하고 있음을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더욱 큰 문제는 지도자들의 해결에 대한 인식부족과 강력한 의지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의 발생은 곧 강력한 해결의지와 추진을 요구하고 있지만 안타깝게 무엇이 문제인가 자체를 모르는 지도자들이 다수이고 막연한 기대로 해결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자생이 가능한 자립고 설립, 특수목적고 설립 등의 방법을 찾아 나주교육의 변화에 적극적인 노력과 선도적 역할에 대한 사명감을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지도자의 능력이 요구되는 중요한 대목이다.

경영철학과 비전의 부재 그리고 권력과 명예욕으로 가득채워진 가슴속에 나주의 미래를 그릴 수 없다. 부족하면 공부하고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시민정신을 앞세우며 썩을대로 썩은 사고와 관념들을 과감히 뿌리쳐야 한다. 교육이 살아야 주장한다면 교육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한다. 비전문가와 정치세력으로 구성된 교육단체에는 비전문성과 정치지향적인 의견으로 집약될 수 밖에 없다. 건전한 비판에 대한 모함(謀陷)과 질서를 파괴하는 것 보다 나주교육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정책개발에 지혜를 모아야 나주의 미래가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나주토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