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나주토픽

강인규 나주시장 시장 총괄 답변, 나주 미래백년의 초석을 튼튼히 다지겠다.

  • 입력 2015.07.17 10:46
  • 댓글 0

 

 
 

<인사말 요약>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20주년이 되는 취임 1년 동안 ‘실력을 갖춘 참된 의회’라는 기조 아래역대 어느 때보다 왕성하고 활발한 의정활동으로지역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지난 1년은시민사회 각계각층의 지혜를 모으고미래 나주발전의 밑그림을 그려냄으로써민선 6기 시정의 기틀을 굳건히 다지는 시간이었다.
지난 수년간 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로써호남고속철도 KTX의 나주역 정차가 사실상 확정되고 나주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이형성되고 있다.
우리시 최대 현안이었던 혁신산단은PF 대출금 금융비용의 지속적인 부담 완화를 통해재무구조가 차츰 안정화되면서85%에 이르는 순조로운 공정률 진척과 함께많은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가 연이어지고 있습니다. 또 세계 10대 에너지기업인 한전의나주시대 개막과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계획으로‘대한민국 에너지수도’를 향한 힘찬 첫발을 내딛는벅찬 감동도 있었다.
특히 지난해 374억 국비가 투입되는‘개발촉진지구’ 지정에 성공한데 이어 최근 200억 전액 국비가 투입되는‘금성산 나눔숲체원 조성사업’을 유치하는 쾌거를 비롯한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
앞으로도 시정의 주요 현안들에 대해서는시의회는 물론 시민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해법을 찾도록 하겠다.

 

<의원 답변 요지>
① 김판근 의원님 : 장애인 복지회관 건립은?
❍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성과 쾌적한 환경여건을 고루갖춘 부지를 요구해 옴에 따라 복지회관 건립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복지회관 건립에 대해서는관련시설과 단체,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규모 있게 건립하겠다.
.② 김선용 의원 : 100원 택시 운행 대상마을 기준을 1.3km에서600m로 완화하고 쿠폰을 카드로 대체 가능한지?
❍ 100원 택시는 제 공약사항이기도 하지만 도지사의 공약이다. 현재 100원 택시 운영 선정기준은마을회관에서 버스승강장까지 1.3㎞ 이상이며,올 1월부터 11개 읍면동의 23개 마을 911명이이용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600m까지 거리기준을 완화하는 것에 대해서는금년 운영 성과를 전반적으로 분석한 후에점진적으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 쿠폰(이용권)을 카드로 대체하는 것은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문제점이 있으므로예산부담이 거의 없는 현재의 쿠폰 방식으로운영함이 보다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됨을 말씀드리오니 양해 바란다.

③ 임성환 의원 : 외식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 대책은?
❍ 우선, 위생수준 향상과 위생문화 발전을 위한행사, 연구개발, 교육사업 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지난 6월 16일 「나주시 위생업소 지원에 관한 조례」를제정 공포하였고, 7월 중에 본 조례에 근거하여‘나주시 위생업소 지원 심의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향후 심의위원회를 통하여외식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방법, 시설개선,업소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외식산업을 성장시켜 나가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번 추경예산에 계상된위생업소 시설개선 지원비 5천6백만원은1개 업소당 최고 5백만원까지 지원하여 서구화되어가는 식생활문화 패턴에 맞춰 입식으로 시설개선 추진을 유도할 예정이며 이번 추경에 2억원을 계상하여 ‘향토음식 전수 교육관’ 설치를 추진 중에 있고,향토음식의 발굴, 창업지원, 교육 홍보 등을 위해 분야별로 다양한 시책을 마련 중에 있다.

④ 이동복 의원 : 건강가정지원센터 설립에 대해 제안
❍ 현재 우리 시에서는다문화가족지원센터만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금년 하반기에 전남도 및 여성가족부와 협의하여 현재 운영 중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에 건강가정지원센터 기능을 포함하는
‘다기능화 건강가정지원센터’ 공모사업에적극적으로 응모함으로써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⑤ 김용경 의원 : 나주배 박물관 재등록은?
❍ 배 재배농가, 지역주민, 시의회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배박물관으로 재등록하거나 또는 농 특산물 판매장, 혁신도시 입주 유치원 및 초·중학교 학생들의 체험장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 시설물 활성화 대책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 참고로, 박물관 재등록은 취소된 날(2013. 12. 27.)로부터 2년이 경과되는 2015년 말 이후부터 가능하다.
⑥ 윤정근 의원 : 향후 도시재생에 대한 분명한 방향과 입장은?
❍ 읍성권 내 문화재 보호와 규제를 받고 있는 지역에 대해 문화재청의 시범사업으로국비 2억4천여만원을 지원받아‘역사문화환경 관리계획’을 마련 중에 있고, 개발촉진지구 개발사업, 옛 나주잠사 문화재생사업, 금성산 나눔숲체원 조성사업 등 각종 국고지원 사업들을 유치하여 추진하는 등 원도심과 혁신도시의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준비하고 있다.
⑦ 김노금 의원 : 생활문화센터 조성은?
❍ 시 재정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신중한 검토가 필요하지만 시가 보유하고 있는 유휴 시설물이나읍면동 복지회관, 마을회관 등리모델링 대상 시설이 있는지를 우선 파악해 보고,시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
⑧~⑨ 허영우 · 장행준 의원 : 에너지밸리 구축에 대한 비전과 에너지밸리의 추진상황 및 계획은?
❍ 한전에서 구상하는 빛가람 에너지밸리는 과학단지와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하는 향후 10년 이상의 장기 계획으로써 2025년까지 500개 에너지기업 유치를 통해 전문인력 3,000명 양성과 일자리 30,000개를 창출한다는 원대한 계획이다.
추진방향은 전체 7개 분야로써 ‘중소기업 육성자금 조성’,‘에너지밸리센터 구축’, ‘선순환 창업체계 확립으로 스타트-업 기업 육성’, ‘산·학·연 협력연구개발 추진’, ‘에너지특화사업을 통한 테스트베드 조성’,‘에너지밸리 스마트그리드 구축’, ‘연구 설비 이전을 통한 연구 인프라 지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혁신도시에 이어 또 하나의 성공신화가 되도록 지역의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서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다.
⑩ 김영덕 의원 : 지역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활용방안은?
❍ 2015년 1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우리 시가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함께 노력하고 있으며 나주의 대표 관광자원인 나주읍성권의미래 관광가치 창출을 위해 국비 포함 1억5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2015 나주 도시인문학 콘서트’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위탁하여 추진 중에 있다. 우리 시로 이전한 문화예술위원회와 콘텐츠진흥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기회 확대를 위해적극 노력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들 2개 공공기관과 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지역의 문화예술 진흥 발전은 물론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 체험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